교하동 고인돌 산림욕장
소개
선사시대의 유적인 고인돌과 지압로등 체육시설, 벚나무길로 조성되어 있다.
동패동 교하중학교 인근 다율동과 당하동, 교하동이 인접한 구릉지대에는 100여기가 넘는 고인돌이 무리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군사시설 조성과정에서 고인돌 대부분이 파괴되었고, 20여기만이 남게 되었으며 그 가운데 상태가 양호한 6기가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다율동에서 발굴된 고인돌은 이미 훼손된 상태였기 때문에 본래의 하부구조가 제대로 남아 있지 않지만, 탁자식으로 추정된다. 고인돌 주변에서 나온 유물로는 작은 토기조각 등이 있다. 일부의 고인돌은 현재 경기도청, 통일로, 온양민속박물관 등에 이전 복원되었다.
발굴된 당하동 고인돌의 대부분도 제자리를 벗어난 것들이다. 고인돌 가운데는 하부구조가 타원형의 적석으로 이루어진 것도 있다.
고인돌 주변에서는 간돌검, 화살촉, 숫돌 등이 채집되었다. 당하동 고인돌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청동기시대의 집터가 발굴되었다. 집터는 긴 네모꼴의 움집으로 길이 12.5m, 너비 4m, 깊이 40~80m이다.
지붕은 맞배지붕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집터에서 구멍무늬토기(공렬토기), 민무늬토기, 간돌검, 가락바퀴 등이 나왔다. 집터 안쪽에 화덕자리가 두 군데 있다. 이 집터는 고인돌을 축조한 선사인들의 살림살이를 살피는데 좋은 자료가 된다.
등산로
이마트 - (구)교하중학교 - 고인돌 - 체육시설 - 성지암 - 벚나무길 - 지압로 - 월드메르디앙
위치 및 교통 안내
맵
문화관광은 네이버지도를 연계하여 주변 대중교통 정보 및 내 위치에서 목적지까지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 이동하는 방법 및 경로를 제공합니다.
네이버지도 이용안내
이용안내
○ 이용요금: 무료
○ 이용가능 시설: 체육시설, 벚나무길, 지압로, 종합안내관
주변 관광지